닫기

학과시설

소방기계 실습실

소방기계 실습실은 수계소화설비와 가스계소화설비 등 소방기계설비의 구조 및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이론으로 배운 내용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구조와 작동원리를 알아가는 실습실입니다. 실제 각종 부품이 실습도구로 사용되며, 각각의 시스템 계통도에 따라 책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방전기 실습실

소방전기 실습실은 각종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등의 전기 회로의 구성 및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이론으로 배운 내용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구조와 작동원리를 알아가는 실습실입니다. 실제 각종 부품이 실습도구로 사용되며, 각각의 시스템 계통도에 따라 책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준비실

소방공무원 시험의 필수 코스인 체력측정시험 준비를 위하여 실제 시험에 사용되는 체력시험장비를 구비하여 재학생들은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

소방박물관

낙지로 유명한 전라남도 도청소재지 무안에 가면 백제약품(주)과 초당약품(주)의 재단이 설립한 초당대학교에 소방박물관이 있다.
시간의 흐름 속에 과거의 기억으로 잊어지던 옛 소방 유물들을 우리나라 최초로 수집하여 정리한 초당대학교 소방박물관은 2002년에 설립되었다. 지금은 소방관 및 소방관련인들의 주요 순례지이며, 유치원생과 초,중,고등학생들의 학습 체험장소가 되어 매년 약 200여개의 기관에서 2000여명이 방문하는 소방의 명소로서 자리잡고 있다. 소방박물관의 전시실 및 소방교육장은 공학관 5층에 있으며, 총 300여 평에 2,500여 점의 소방용 기계?기구 및 장비를 소장하고 있다.

소방박물관은 조선시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소방관련 유물들이 전시되어 6개 전시실과 교육장으로 구성 되어 있다. 6개의 전시실로서는 세계소방사 및 한국소방 역사 전시실, 불의 역사 및 소방장비 전시실, 소화기구 전시실, 파괴장비 전시실, 구조.구급 전시실, 소방체험실이 있다. 소방역사전시관에는 세계의 소방사 및 한국 소방의 발전과정을 알 수 있는 각종자료와 문헌들을 볼 수 있으며, 소방장비전시실에는 조선시대 궁궐에서 사용하던 방화수통인 ‘드므’와 구한말에 사용되었던 화재진압 기구인 ‘완용펌프’가 유명하다. ‘드므’는 현재 몇 개 남지 않은 아주 희귀한 유물이며, 완용펌프 또한 현존하는 것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더불어, 이제는 추억이 되어버린 불조심 캠페인 사진과 초가집 화재진압 사진 그리고 물 양동이를 전달하는 화재진압훈련 사진 등 각종 희귀소방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다. 우리사회가 날로 다양화 도시화되어 화재를 비롯한 각종 재난이 증가되고 대형화 됨에 따라 이를 예방, 진압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중요한 과제이다. 소방행정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조감하면서 재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을 실시할 목적으로 초당대학교에 전국 최초로 소방박물관은 설립되었다. 이런 최초이며 유일의 소방박물관은 한국 소방학 연구의 중심기관으로서 소방역사를 정립하고, 소방에 대한 국민의 올바른 이해를 도우며, 국민의 소방학습체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전국 최초의 소방박물관과 함께 초당대학교에 “소방 공무원 양성과 소방 전문 기술인 양성”의 목표를 갖고 전국 최초의 소방행정학과를 설립하였다.

소방행정학과는 과거의 공학 분야만의 소방접근 방식에서 탈피하여, 행정학적인 인문사회 분야의 융합을 도모한 것이 특성화적인 점이다. 따라서 소방행정학과를 이수하면 특채 응시자격부여와 시험과목 이수로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 매우 유리하며, 또한 소방설비기사, 소방시설관리사, 소방안전관리사 등의 다양한 소방 자격증 취득을 통한 소방 전문인으로서 대기업 취업과 자영업이 가능한 두가지 명제를 모두 이룰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 그 인기가 더해가고 있다. 실제로 이미 50여명 이상의 초당대학교 소방행정학과 졸업생이 공무원으로 활동 중이며, 해년마다 3~4명의 공무원을 공채와 특채를 통해 합격시키고 있다. 또한 취업률 88%로서 다수의 학생들이 소방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소방 관련 업체에 채용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의 다양한 특강과 학생학술발표회와 같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분위기에 소방박물관과 같은 우수한 교육환경으로 인한 것이다. 향후 “소방공무원의 3교대 근무체제 전환”으로 인한 공무원 채용인원 확대의 변화와 초당대학교의 “실무교육중심”의 모토가 잘 어우러져 있음을 고려할 때 소방행정학과에 많은 예비 소방공무원과 예비 기술인들이 지원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소방의 중추적인 역할을 초당대학교에서 할 것으로 기대한다.

공

공

공

공

좋아요 1    
· 수정일자 : 2020-04-23